티스토리 뷰

최근에 세계 경제를 크게 흔들수도 있을 법한 큰 사건이 하나 발생했습니다. 바로 미국의 대규모 은행인 SVB의 파산 사태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SVB가 파산을 진행하게된 원인과 국내에 끼칠 영향, 그리고 향후 전망까지 완벽하게 분석해보겠습니다.

SVB 파산

 

 

목차


1. SVB란?

2. SVB 파산

3. 파산 원인

4. 국내 영향

5. 향후 전망


1. SVB란? 

SVB는 미국에 있는 실리콘밸리은행(Silicon Valley Bank)을 의미합니다. SVB는 자산규모가 약 275조원에 육박하며 이는 미국 은행순위 16위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SVB는 특히 벤처기업이나 벤처캐피탈, 혹은 스타트업 창업자들과 주로 거래를 하였는데  이러한 점이 이번 사태에 더 큰 문제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2. SVB 파산 

SVB는 올 3월 9일, 이자율 상승을 이유로 보유하고 있던 국채를 매각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18억 달러 규모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SVB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되었고, 이런 과정을 지켜본 예금주들과 투자자들은 더이상 SVB를 신뢰할 수 없게 되었으며 예치한 돈에 대한 대규모 인출이 시작되면서 흔히 말하는 뱅크런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SVB의 주가는 하루만에 66%가 하락하게 되면서 주식 거래가 정지되었습니다.

 

그 결과 주정부의 허가를 받아 영업을 하던 SVB는 캘리포니아 주 정부에서는 SVB은행에 대한 은행업 허가를 취소하는 결정을 내리고 연방예금보험공사를 통해 파산 단계를 밟으며 파산 절차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연방예금보험공사는 SVB의 모든 지점을 폐쇄하고 약 275조원에 육박하는 SVB의 자산을 모두 압류하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3월 17일, SVB는 미 당국에 파산보호 신청을 신청하였고 이 신청이 받아들여지게 되면 SVB는 채무이행이 중지되며 채권자를 중심으로 하여 자산 매각이나 기업매각 등 기업 정상화를 위한 활동을 시작하게 되며 기업 대표의 경우 경영권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3. 파산 이유

SVB가 파산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미국의 기준금리가 상승하게되면서 국채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SVB는 예치 금액 중 약 60%에 달하는 금액을 채권으로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SVB 파산

기준금리가 인상될경우 채권의 가치가 급락하게 되는데 많은 양의 채권을 보유한 SVB의 경우 치명적일 수 밖에 없었고, 손실을 감수하면서 국채를 매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18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상증자 발행 등의 움직임을 보이려 했는데, 이를 본 투자자들은 더이상 SVB를 신뢰하지 않게 되었고 순식간에 예금 인출이 발생하면서 결국 파산 단계에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4. 국내 영향

많은 사람들이 혹시 이번 SVB 사태가 경제 위기로 번지지 않을까 하며 국내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융위원회와 금감원, 국내 주요 은행의 은행장 주재 위원회에서 내린 결론은 국내에 미칠 영향은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왜냐하면 SVB의 경우 자산 구조가 극단적으로 채권에 맞춰져 있었고, 국내 은행권 및 비은행권의 부채 구조는 SVB와는 많이 상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SVB와 달리 국내 은행들은 유동성을 소화할 충분한 능력이 있으며 투자한 채권 또한 대부분 금리 상승 이후에 투자한 경우가 많아 금리 인상분이 반영되어있다는 점도 그 이유를 뒷받침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감원에서는 혹시 모를 경제적 파장을 우려하여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한 경제적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5. 향후 전망 

이번 SVB 사태의 경우 전세계적인 금융 위기로 번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미 정부에서는 SVB에 예금된 금액 전부를 보호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히기도 하였고, 이런 발빠른 대처에 힘입어 결국 미국의 퍼스트시티즌스 은행이 SVB를 약 21조원 규모의 거액을 지불하고 인수하겠다는 합의안을 발표하였습니다.

 

 

퍼스트시티즌스 은행은 이로써 SVB의 모든 자산과 부채를 인수하게 되었고 실제 SVB의 자산 규모는 약 93조원 규모로 측정되는 가운데 약 77% 할인된 금액에 인수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이번 SVB 사태는 빠르게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전망됩니다.